학술관련/news

바이오마커에 의한 기능성식품의 평가

ㄱ ㅐ ㅇ ㅁ ㅣ 2008. 7. 22. 11:13

 

바이오마커에 의한 기능성식품의 평가 (2005')

 

 

□ 바이오마커란 넓은 의미에서 단위 생물 혹은 생물계 내에서 외부적인 영향으로 인해 유발된 변화를 말하는데, 생화학적 반응에서부터 세포, 조직, 개체, 개체군, 군집 등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조기에 이상을 진단하고자 한다. 또한 사람이 어떤 질병에 걸리면 혈액 등의 체액에서 항체, 호르몬, 또는 단백질 등이 특징적으로 높거나 낮게 나타나는 것을 바이오마커라고 한다.

□ 바이오마커는 세포단계에서부터 개체나 군집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생물이 나타내는 반응을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계절이나 성별 온도 개체간의 차이 등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한 변화가 어느 정도인지를 아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. 바이오마커를 사용하려면 측정방법이 비교적 간단하고 비용도 적게 들고 빠른 시간 내에 결과를 얻을 수 있어야만 한다는 제약도 따른다.

□ 기능성식품 부문에서 가장 관심이 높은 것은 바이오마커이다. 식품 그 자체 또는 식품 성분이 가지는 생리기능의 지표가 되는 것으로 분자(유전자), 기관, 개체 중 어딘가에 존재할 것이며 이것을 이용하여 얻은 자료가 특정 질병의 대리지표로서 기능성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됨으로써 기능성식품의 발전을 위한 길이 될 것이다.

□ 국내에서도 최근에 건강식품 발전을 위한 「바이오 푸드 사업단」이 탄생하여 원료제품의 개발 및 표준화로 기준 규격 확립과 동물, 인체 효능 평가 방법의 SOP 개발 및 확립, 신속, 정확한 효능 평가 바이오마커 개발 등 기술 혁신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보이며 더 나아가 기능성식품의 품질 및 신뢰성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.